창작론

게임 연출 잘 하는 방법 5가지

박 사서 2023. 7. 24. 15:25

 

지난번에 이어서 이번엔 게임 만들면서 명심해야 되는 것 5가지를 다뤄보겠다. 

투명벽처럼 넣지 말아야 되는 건 다루지 않겠다. 

 

 

 

 

 

1.  미션들로 챕터나 스테이지나 퀘스트를 구성하기 

 

스테이지와 퀘스트와 챕터는 미션들을, 

 

 

 

 

 

2. 스테이지들이나 퀘스트들로 월드를 구성하기

 

1월드=1막

 

월드는 스테이지들이나 퀘스트들을 모은 것이다. 

물론 특정 미션이 퀘스트 자체나 스테이지 자체일 수도 있지만. 

 

 

 

 

 

3. 게임 자체의 시점은 타의로 움직이기 

 

시점만 올려서 플블캐가 어디까지 올라가거나 내려갈 수 없게 만들지 말아야 된다. 

플블캐가 쫒기는 등 움직여야 게임의 시점도 움직일 수 있다. 

 

 

 

 

4. 일러스트는 꼭 써야 될 때만 쓰기 

 

 

스탠딩 CG는 어디까지나 캐릭터가 어떻게 보이는지를 알리는 일러스트일 뿐이다. 

때문에 특정 캐릭터가 안 보일 땐 그 캐릭터의 스탠딩 CG가 나오지 말아야 된다. 

또한 누구 스탠딩 CG든 화면을 꽉 채운 일러스트를 쓸 때 나오면 안 된다. 

스탠딩 CG만으로 누가 하는 말인지를 나타내는 게임은 특정 캐릭터가 다른 일러스트로 묘사될 때도 스탠딩 CG를 써야겠지만. 

스텐딩 CG와 함께 쓰이는 일러스트에 나오는 중인 물건이 그 스텐딩 CG에까지 나와도 안 된다. 

 

 

 

 

 

5. 인게임에 뜨는 호칭은 이름을 알거나 바꾼 직후에 바꾸기 

 

참고로 신세계수1은 누구 말인지를 스텐딩 CG 명암으로 나타냈음

 

대사 위에 캐릭터의 호칭을 보여주는 게임서 캐릭터의 이름을 알거나 바꾼 경우 인게임에 뜨는 것까지 바꿔야 된다.